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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에디터를 빌드하기

category UnrealEngine/Impl 2023. 9. 16. 13:38

여러 회사에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한다.

그래서, 언리얼 엔진 게임을 디버깅하거나 성능 분석을 해야하는 경우 언리얼 엔진 개발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특히 언리얼 인사이트나 네트워크 프로파일러같은 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언리얼 엔진 소스를 다운로드해 전체 빌드해야한다.

 

이 문서는 언리얼 엔진 에디터를 빌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개발 환경 세팅은 해당 문서를 참고 부탁드린다.

https://docs.unrealengine.com/5.3/en-US/

 

Unreal Engine 5.3 Documentation

Complete resources for learning to use Unreal Engine 5

docs.unrealengine.com

 

언리얼 엔진 버전별 호환 가능 비주얼 스튜디오 버전은 다음과 같다. 

https://docs.unrealengine.com/5.3/en-US/setting-up-visual-studio-development-environment-for-cplusplus-projects-in-unreal-engine/

 

Setting Up Visual Studio

Tips, tricks, and techniques for setting up Visual Studio to work with Unreal Engine

docs.unrealengine.com

 

 

 

일단 GIthub repository에 초대 받아야 한다. 해당 내용은 문서에서 설명하는 것보다, 언리얼 엔진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습득하기 더 빠를것이라 생각한다.

https://www.unrealengine.com/ko/ue-on-github

 

GitHub 내 언리얼 엔진

GitHub에서 언리얼 엔진 소스 코드에 액세스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www.unrealengine.com

 

 

초대 받았다면, 엔진 코드를 다운로드 받아야한다. UnrealEngine의 repository를 확인해보자

Clone을 해도 좋고, zip으로 다운로드 받아도 좋다.

현재 문서에서는 5.3 버전을 zip으로 다운받아 처리하겠다.

tag를 5.3으로 변경하고 .zip를 다운로드한다.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나오게 된다.

일단 처음으로 'Setup.bat' 파일을 실행해, 언리얼 엔진용 바이너리 콘텐츠와 필수 구성 요소등을 설치한다.

 

 

해당 파일을 다 설치했다면, 다음은 'GenerateProjectFiles.bat' 파일을 실행해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한다.

 

만약 .Net 패키지 누락 관련 에러 메세지가 나온다면,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화면에서 해당 .Net 프레임워크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UEx.sln (여기서 x는 버전) 파일이 생성되었을 것이다. 이를 열어 솔루션을 열어본다.

해당 솔루션을 빌드하면 언리얼 엔진의 전체 빌드를 할 수 있다. 

 

빌드를 완료하면 프로젝트 폴더의 'Engine\Binaries\' 에서 툴들을 확인할 수 있다.

 

UExEditor.exe( 여기서 x는 버전) : 언리얼 에디터 실행파일

UnrealInsights.exe : 프로파일러 툴 (https://docs.unrealengine.com/5.3/ko/unreal-insights-in-unreal-engine/)

NetworkProfiler.exe : 네트워크 프로파일러 툴 (https://docs.unrealengine.com/5.3/ko/using-the-network-profiler-in-unreal-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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